5.담도폐쇄증의 합병증

(1) 담도염(cholangitis)
1) 담도염의 정의 :
● 담도염은 담도폐쇄증 환자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담도염의 정의에 따라 그발생율은 보고자마다 다르지만 약 40%-60%라고 보고 되고 있다. 담도염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는 원인은 카사이 수술 후에 소장과 담도가 연결되면 소장에 있는 세균이 담도로 올라가서 생긴다는 가설이다.
이 가설을 뒷받침하여 주는 많은 임상적, 실험적 증거가 있으며 이를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예가 이를 가지고 설명되지는 않으며 이 외에도 간내의 담즙 정체가 다른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2) 담도염이 오면 나타나는 증세 :
● 담도염이 오면 나타나는 증세는 열이 나면서 담즙의 양이 줄게 된다(변이 하얗 게됨). 이때 혈액 검사를 하면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며 염증 수치(C-protein)등이 증가를 하게 된다. 담도염이 계속되면 결국 간이 손상 받게 되므로 환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따라서 카사이 수술 후 담도염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는 충분한 수액 공급과 항생제의 투여함으로 이루어 진다.
다행스러운 것은 충분한 담즙 분비가 되고 있는 경우에는 수술 후 약 6개월에 9개월부터는 담도염이 생기는 빈도가 떨어져서 수술 후 2년 이후에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3) 담도염의 예방을 위한 수술방법 :
● 수술 후 담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 방법이 그동안 많이 시도되어 왔다.
그 방법들을 그림으로 살펴 보면 아래와 같다. 그림 A는 새로운 담도를 만들어주는 장의 길이를 아주 길게 하여 (약 60-70 cm) 장 내용물이 담도로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이며 그림 B는 담도를 만드는 소장을 일시적으로 몸 밖으로 뽑 아내어 소장 내용물이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며 그림 C는 소장에 밸브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어서 소장 내용물이 담도로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B, C의 방법은 초기의 보고와는 다르게 담도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여 주지 못하고 여러 합병증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도 일부에서는 시행되고있다. 일반적으로 A의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2) 지용성 비타민 결핍
● 담즙은 소화관에서의 지방의 흡수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 필요한 요소이므로 이들 영양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vitamin A의 결핍은 야맹증을, vitamin D는 골대사 장애로 인한 구루병, vitamin K는 프로트롬빈 결핍증, vitamin E는 신경근육의 퇴화가 올 수 있다.
따라서 담도폐쇄증의 환자에게는 지용성 비타민의 공급을 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분유도 medium chain triglyceride가 많이 포함된 특수 분유를 먹이는 것을 권장한다.


(3) 간문맥압 항진증(Portal Hypepertension)
● 간문맥 항진증은 담도폐쇄증의 후기에 오는 합병증으로서 수술 후 황달이 없는 환자에서도 발생하게 된다. 그 빈도는 보고자마다 다르나 약 34%에서 76%로 보고 되고있다. 간문맥압 항진증의 발생과 담도염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 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수술 후 담도염의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간문맥압 항진증에서 문제가 되는것은 식도 정맥류(esophageal varices)의 출혈이며 이는 식도정맥류가 있는 환자의 약 20-60%에서 생긴다고 한다. 이때에는 내시경 식도정맥류 결찰술을 시행 할수있다.
그 외도 비장종대(splenomegaly)는 장기 생존환자의 16-35%로가 나타나며 이로 인하여 심한 혈소판 감소(thrombocytopenia)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때 부분 비장동맥 색전술을 시행 할수있다. 다행히 담도폐쇄증에서의 간문맥 항진증의 경우에는 간의 조직학적 소견이 좋아지는 경우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정도가 약화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4) 성장부진
● 장내 담즙배설의 장애가 오면 지방의 흡수가 되지 않아 흡수장애로 인한 영양실조가 올 수 있고 성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5) 만성 간부전증
● 간의 세균 감염 ·중독 ·순환장애 등의 원인으로, 간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간의 대사물이 늘어나며, 특히 혈중 암모니아량(量)의 상승은 뇌의 증세와 관계가 깊다. 또 간부전 때문에 전신상태 악화의 일부로서 신부전(腎不全)을 초래하는 수가 있는데, 간신증후군(肝腎症候群)으로 일괄 취급되고 있다. 간신증후군은 간 증세와 함께 요(尿) 중에 단백 ·원주(圓柱)가 나타나고, 요의 분량이 감소하는 상태를 말한다.

(6) 비장 비대

 

본 내용은 소아외과의사 한 석주의 홈페이지의 내용을 이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한석주 교수님의 허락 없이 기타 상업적인 목적으로 본 글을 도용, 인용하는 것은 저작권에 의해 금지합니다.

상업적으로 복사 사용하는 것은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본 내용만을 참고 삼아 이를 환자에 적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SITE LOGIN :)